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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 춘천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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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신문에 실렸던 부자에 대한 열전식의 글입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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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종 125위 열전(15)

홍교만(프란치스코 하비에르, 1738-1801) 홍인(레오, 1758-1802) 부자


세상 복락 모두 버리고 포천에 복음의 씨앗 뿌려

 
한국교회 초창기 전국 각 지역마다 처음으로 복음을 전한 사도들이 있다. 충청도 내포지방 이존창(루도미코 곤자가), 호남 유항검(아우구스티노), 영남 김범우(토마스), 제주도 김기량(펠릭스) 등이 그들이다.

  그 가운데 홍교만(프란치스코 하비에르)과 홍인(레오) 부자(父子)는 특별히 경기도 포천지방에 복음의 씨앗을 뿌린 이들로 꼽힌다. 황사영(알렉산데르, 1775~1801)은 「백서」에서 홍교만에 대해 이렇게 적었다.

 "홍교만은 권철신의 외숙으로 경기도 포천에서 살았다. 젊어서 진사시에 합격하고 늘그막에는 경학(經學)을 좋아했는데, 권씨 집안에서 성교(聖敎)를 믿자 그 역시 믿고 좇았다. 그는 벼슬할 생각을 끊고 이웃 사람들을 감화시켜 한 고을의 지도자가 되었다…"

 홍교만은 교인들 사이에서 남양 홍씨로 불린 양반집 자손으로, 그의 집안은 대대로 조정에서 높은 벼슬을 지냈다. 일찍이 학문에 힘써 진사가 됐고, 점잖고 사려 깊은 성격과 풍부한 지식으로 주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한양에 살다가 포천으로 이주한 홍교만은 양근에 사는 고종사촌 권일신(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집을 드나들다 천주교 신앙을 알게 됐다. 그가 곧바로 천주교를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 먼저 입교한 아들 홍인(레오)에게 교리를 자세히 배우고는 천주교야말로 자신이 찾던 진리라는 것을 확신하고 신앙생활을 시작했다. 1794년 입국한 주문모 신부에게 정식으로 세례를 받은 홍교만은 미신자 친구들과 교제를 끊고, 자신의 학식을 바탕으로 교리 연구에 매진했다.

 그는 세속적 영광을 누릴 만한 신분과 사회적 지위를 가졌지만 세상 복락에는 마음을 두지 않았다. 냉담교우를 회두시키고 천주교를 전파하는 데 전력을 다했다. 그의 포천 집은 교회 가르침을 들으려고 모여든 교우들로 가득했고, 홍교만은 이들을 권면하느라 밤을 지새우는 일이 부지기수였다. 포천지역에 복음이 널리 전파된 것은 그의 이러한 노력 덕분이었다.

 1801년 정조 임금이 재위 24년 만에 죽자 정순왕후는 국가 기강을 바로 잡는다는 명분으로 천주교를 박해하기 시작했다. 신유박해다. 박해령이 내렸을 때 홍교만은 아들과 함께 한양으로 피신했다. 한동안 한양에 숨어 지내던 그는 오랫동안 피신할 수 없음을 알고 아들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와 하느님 섭리를 따를 것을 결심했다. 홍교만은 오래지 않아 포졸들에게 체포돼 한양 의금부로 압송됐다.

 재판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 그의 운명은 이미 결정돼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어떤 문초와 형벌에도 굴하지 않고, 천주교 교리가 진리라는 것을 끊임없이 설명했다. 박해자들이 그의 용감한 태도에 놀랐다. 당시 재판 기록인 「신유추안」(辛酉推案)은 홍교만과 함께 체포돼 순교한 초대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문초와 형벌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홍교만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전해진다.

 "하느님은 천지의 큰 부모 되시니, 어찌 큰 부모를 섬기지 않겠습니까? 또 큰 부모를 섬기는 천주교를 감히 사악한 종교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이는 천하의 진리이니, 예수 그리스도를 사악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예수가 강생하였다'는 설은 예로부터 중국의 성현이 미처 말하지 못한 것인데, 저는 이 책을 자세히 보았으므로 그 설을 독실히 믿는 것입니다. 그 지극한 이치의 소재를 말하자면 시ㆍ서ㆍ역경의 말이 모두 이와 합치하니 이를 사학이라 할 수 있겠습니까?"

 당시 그를 심문하고 형벌을 가했던 관리들은 홍교만의 결안(結安 : 사형할 죄로 결정한 문서)에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였다.

 "그는 뻔뻔스럽게도 그의 종교를 위해 죽는 것이 행복하다고 감히 말한다. 그의 고집은 목석보다 더 강하다. 그에게는 모든 형벌이 너무 가볍다." 그의 인내와 끈기를 보여주는 대목이라 하겠다.

 홍교만은 잡힌 지 10여 일 만에 서울 서소문 밖에서 정약종ㆍ홍낙민ㆍ최창현 등과 함께 참수로 순교했다. 1801년 4월 8일의 일로, 그의 나이 63살이었다.

 홍교만의 아들 홍인은 아버지를 통해 천주교 교리를 접했다. 그렇지만 천주교를 신앙으로 받아들인 것은 홍인이 먼저다. 애초 가문과 지위를 이용해 인간적 명예를 얻고 출세하려는 생각밖에 없었던 홍인은 신자가 된 후 일체의 세속적 욕망을 버리고 오직 하느님을 섬기며 교리를 전하는 일에만 전념했다.

 효성이 지극하던 그는 아버지가 교리를 공부하고서도 입교하기를 주저하는 것을 보고 정성을 다해 기도하면서 아버지가 교리에 대해 품고 있던 의심을 풀어드리고자 힘썼다. 마침내 모든 의심을 푼 아버지는 굳은 신앙으로 입교했고, 홍인은 아버지와 함께 다른 가족에게 천주교 교리를 열심히 가르쳤다.

 그는 특히 냉담교우들을 참을성 있게 기다리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냉담교우 회두에 많은 정성을 쏟았고 또 많은 이들을 입교시켰다. 그가 선교에 전력하는 모습은 많은 이들을 감복하게 했다. 그는 누구 앞에서나 자신을 낮췄고, 다른 이의 장점과 착한 행실은 크게 드높였다. 모든 사람들이 그의 겸손을 존경했다.

 포천 집에서 아버지와 함께 체포된 홍인은 한양으로 끌려간 아버지와 달리 고향 관아에서 신문을 받으며 혹독한 고문을 당했다. 홍인이 옥에 갇혀 있는 동안 아버지 홍교만이 먼저 순교했다. 아버지 순교 소식을 전해들은 홍인은 아버지의 영광스러운 죽음을 생각하면서 아버지를 따르겠다는 열의와 효성으로 모든 고난을 견뎌냈다. 그의 용기와 인내에 포졸들은 감탄을 금치 못했다. 10개월 옥고를 치르는 동안 갖은 고통과 시련을 당하면서도 조금도 흔들리지 않아 모두를 놀라게 했다.

 홍인은 마침내 1802년 1월 30일 포천에서 참수로 순교했다. 당시 44살이었다. 형조에서 그에게 내린 사형 선고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너는 천주교 신앙에 깊이 빠져 오랫동안 이를 믿어왔다. 너의 아버지가 교리를 가르치고 너는 이를 배웠으며, 깊이 여기에 빠져 (교리를 믿는) 마음을 바꾸지 않았으므로 경기 감영에서 포도청으로 이송되었다(…). 네가 저지른 죄의 실상을 보니, 만 번 죽어도 아깝지 않다."

 다블뤼 주교는 그의 「조선 순교사 비망기」에서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다.

 "그(홍인)가 죽은 후 큰 광채가 그의 시신을 에워싸 그는 마치 살아 있는 사람처럼 보였으며, 이를 본 사람들은 모두 감탄하였고, 특히 포졸들은 끊임없이 '참으로 기이한 일이로다'를 되뇌었다."



▲ 홍교만이 순교한 서울 서소문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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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교만이 주문모 신부가 도피하면서 준 성물들을 집에 보관하고 있다. 그림=탁희성 화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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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교만과 홍인이 포천 집에서 포졸들에게 붙잡혀 압송되고 있다. 그림=탁희성 화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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